본문 바로가기
정보

부가가치세 절약 및 환급 많이 받는 꿀팁 3가지

by 프리버드2 2024. 9. 23.
반응형

부가세 환급 많이 받는 꿀Tip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자는 1년에 1~2회 정도 부가세 신고와 납부를 하게 되어 있는데요, 몇 가지 조건들을 충족하면 부가세 환급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부가세(VAT)란?

부가가치세로 불리는 부가세(VAT)는 생산부터 판매까지 각 단계에서 상품과 서비스에 추가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부가세는 최종적으로 소비자가 부담하는 것입니다. 사업주는 중개자 역할을 하는 것인데요, 소비자로부터 세금을 징수하여 정부에 송금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부가세는 상품과 서비스에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에 포함되어 있고, 정부를 대신하여 기업이 징수하는 것입니다.

부가세율

부가세율은 제품과 서비스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또 국가마다 다릅니다.

우리나라는 부가세를 1977년에 도입하였으며, 이때 기본 부가세율은 13%로 정했습니다. 이후, 부가세 도입에 대한 반대 여론이 심해지자 부가세율을 13%에서 10%로 낮추었습니다.

1988년 세법 개정 시 부가세 기본세율은 10%로 정해졌습니다.  

반응형

부가세 환급 많이 받는 방법

부가세 환급을 많이 받는 꿀팁은 매입세액공제를 많이 받는 것입니다. 부가세 신고 시 매입세액공제가 많을 수록 절세가 많이 됩니다.

1) 개인신용카드를 국세청에 사업용 신용카드로 등록

부가세 환급 많이 받는 첫 번째 꿀팁은 국세청(홈택스)에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입니다. 개인사업자라면 개인신용카드를 모두 국세청에 등록하면 사업 필요 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가지고 있는 모든 카드를 사업자용 카드로 등록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이유는 경비 지출 시 사업용 카드와 개인 카드가 구분되지 않고 사용될 수 있어서 입니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지출한 경비를 자칫 개인카드로 사용하면 경비처리가 되지 않아 세금 혜택을 못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사업용 차량 구입(경차 및 9인승 이상), 렌트도 가능
사업용 차량 구입은 부가세 환급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모든 차량이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부가세 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차량은 경차 또는 9인승 이상의 차량입니다. 이외의 차량을 구입하여 사업용으로 사용하게 되면 세액공제는 되지 않고 비용처리만 됩니다.


구체적인 구입 차량 조건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반응형

- 9인승 이상 승합차

- 1,000cc 이하 배기량의 경차

- 1톤 이하의 화물차

 

렌트 차량도 부가세 공제가 가능한데요, 유류세 및 유지비용도 공제가 됩니다.

 

3) 각종 생활요금(휴대폰, 인터넷, 전기, 도시가스 요금 등)은 사업자 명의로 변경
부가세 환급 많이 받는 꿀팁 세번째 입니다. 바로 사업 용도의 휴대폰이나 사무실의 각종 요금(전기요금, 도시가스 요금 등)의 명의자를 사업자 명의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이런 생활요금을 사업자 명의로 변경하게 되면 부가세가 공제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생활요금(공과금) 청구서는 세금계산서를 대신하게 됩니다. 따라서 각종 요금에 붙는 부가세를 공제받을 수 있게 됩니다.
사업자 명의 변경 신청 방법은 각 공급회사(휴대폰이라면 SKT, LGU플러스 회사에)에 필요서류를 구비 후 신청하면 됩니다.

 

부가세 환급 많이 받는 꿀팁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자분들이라면 위 사항들을 확인하셔서 이후의 부가세는 많이 환급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합법적인 절세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