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으로 예금, 대출 등의 금융업무를 볼 수 있어 편리한 점이 많은데요.
이렇게 스마트폰으로 이루어지는 금융거래가 편한점도 있지만, 반면 보이스피싱 등의 금융사기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이스피싱 등의 금융사기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피해가 늘어나자 정부에서 적극적인 보호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바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입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란?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란 소비자가 사전에 선택적으로 대출 등의 금융거래를 허용하거나 차단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금융사기 해를 예방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2024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면 신규 대출, 카드발급, 카드론 등의 비대면 금융 거래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데요, 모든 금융권에서 공유해 감독하게 됩니다.
기존에 이용하던 대출에는 영향 없음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면 기존에 이용하던 금융거래(대출, 카드 등)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단지 서비스 신청 이후에 발생하는 신용대출이나 담보대출, 카드발급, 카드론 등에 대해서만 이용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미성년자, 외국인도 신청 가능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미성년자 및 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 신청 가능하며, 14세 이상이면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 및 법인사업자는 서비스 이용 불가능
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개인에 한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 방법
1. 금융기관 방문 신청 : 현재 거래하고 계신 은행 등을 방문하셔서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시중은행, 저축은행, 농협, 새마을금고, 수협, 신협, 우체국 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반드시 본인이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해야 합니다.
2. 신청 절차 : 금융기관에서는 신청자 본인을 확인 후 신용정보원에 등록 후 문자 등을 통해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 완료를 고지
3. 여신거래 중지 : 신청이 완료되면 모든 금융기관에서 대출이나 카드론 등의 금융거래가 중지됩니다. 거래 요청 시 즉시 신청자 본인에게 안내됩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해지 방법
해지 신청도 직접 방문 : 신청 방법과 같이 해지도 반드시 본인이 직접 금융기관에 방문하셔서 해지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해지 처리는 실시간으로 해제가 처리됩니다.
나도 모르게 일어날 수 있는 명의도용이나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대출 피해를 예방하고 싶으시다면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후에 금융거래가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실시간으로 해지가 가능하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통해 안전한 금융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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